본문 바로가기
건강 QnA

수면 자세가 피부 주름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법

by 맘손 2024. 2. 8.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면 자세와 피부 주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자세가 피부 주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수면 자세가 피부 주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우리는 하루에 평균 7~8시간을 잠을 자는데, 이때 잘못된 수면 자세를 취하면 피부에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옆으로 돌아누워 자거나 엎드려 자는 경우, 베개에 얼굴이 닿아서 피부에 압력과 중력이 가해져 피부에 주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면 자세로 인해 생긴 주름은 처음에는 일시적인 것이지만,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거나 나이가 들면서 점점 깊어지고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수면 자세에 의한 주름은 이마나 코 양쪽의 수직 주름, 눈 아래 대각선 주름 형태로 나타납니다. 주로 돌아누워 자는 방향 쪽 얼굴에 더 깊고 비대칭인 주름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주름 생성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똑바로 누워 천장을 바라보며 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얼굴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고 피부가 편안하게 쉴 수 있습니다. 또한 베개나 담요를 몸 양쪽에 놓아 똑바로 자는 자세를 유지하면 더욱 좋습니다.

똑바로 누워 자는 것이 어렵다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의료용 테이프를 사용하거나 틈틈이 페이스 요가를 해 피부가 주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크 소재의 베개를 베고 자는 것도 하나의 방지책이 될 수 있습니다. 실크 베개는 얼굴에 마찰을 덜 일으켜 주름 방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 피부 관리 루틴을 점검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레티놀 등 성분의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 콜라겐이 자극돼 탄력 있고 젊은 피부를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말하며,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 자외선 차단제 사용, 스트레스 관리, 금연‧금주 등도 수면 자세에 관계없이 주름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수면 자세와 피부 주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면 자세가 피부 주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건강하고 젊은 피부를 위해 수면 자세를 개선해 보세요.